감산사지 삼층석탑
경주에서 울산으로 향하는 도로의 동편, 토함산 준령의 서편에 위치해 있는 감산사는 신라 성덕왕 18년(719)에 중아찬 김지성(金志誠)이 세운 절이다. 무너져 있던 이 탑은 1965년에 다시 세웠으며 현재 높이는 약 3.3m이다. 기단은 2층으로 하였는데, 1층 기단은 4개의 돌로 구성되었고 각 면에는 모서리 기둥과 안기둥을 각각 새겼다. 2층 기단의 각 면에도 모서리기둥과 안기둥을 각각 새겼으며 덮개돌은 2개의 돌로 구성하였다. 1층 몸돌과 지붕돌은 각각 1개의 돌로 하였고 몸돌에는 모서리 기둥을 조각하였다..
주소 외동읍 괘릉리 6-2
전화번호 054-779-6061 홈페이지
신라역사과학관
석굴암과 첨성대 등의 신비와 과학에 대한 궁금증을 풀고 싶은 이들을 위해 적극 추천하는 역사 교육의 현장이다.신라인의 위대한 문화유산과 여기에 깃든 과학 정신을 다각도로 살펴볼 수 있다.   1층 전시실에는 신라왕경도, 첨성대의 축소 모형이, 2층 전시실에는 신라와 조선시대 과학기술을 엿볼 수 있는 유물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지하 전시실에는 석굴암의 내부 구조를 볼 수 있도록 다양한 모형이 제작되어 있으며, 각종 문헌, 사진자료, 설계도 등을 갖춰 석굴암의 신비를 풀어주고 있다. 석굴의..
주소 하동 201
전화번호 054-745-4998 홈페이지
천마총
천마총은 대릉원의 고분군 중 유일하게 공개하고 있는 155호 고분이다.1973년 발굴 과정에서 부장품 가운데 자작나무 껍질에 하늘을 나는 말이 그려진 말다래(말을 탄 사람의 옷에 흙이 튀지 않도록 가죽 같은 것을 말의 안장 양쪽에 늘어뜨려 놓은 기구)가 출토되어 천마총(天馬塚)이라 부른다.천마총은 5세기 말에서 6세기 초에 축조된 고분으로 추정되는데 금관, 금모자, 새날개모양 관식, 금허리띠, 금동으로 된 신발 등이 피장자가 착용한 그대로 출토되었다.특히 천마총 금관은 지금까지 출토된 금관 중 가장 ..
주소 황남동 53
전화번호 054-779-6703 홈페이지
안압지 주변 연꽃단지
안압지 주변에는 아름다운 연꽃이 수면위를 가득 메우고 있는 연못이 있는데 가족과 연인끼리 정다운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인 곳이다. 연꽃의 꽃말은 순결 군자를 뜻하며 더러운 진흙속에서 자라면서 청결하고도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 하여 예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주소 인왕동 26-1
전화번호 054-779-6703 홈페이지
성덕대왕신종
한국근대의 巨鐘(거종)으로 일명 봉덕사종 또는 에밀레종으로도 불리우고 있다. 鐘身(종신) 상하에는 肩帶(견대)와 口帶(구대)를 두고 각각 寶相唐草紋(보상당초문)을 彫飾(조식)하고, 鐘口(종구)는 八稜形(팔능형)을 이루어 각 稜(능)따라 연화문을 배치하고 있다. 그리고 頂部(정부)에는 龍(용)유와 音筒(음통)이 있어 한국종의 특색을 갖추고 있으며, 견대 밑은 乳廓(유곽)이 네 곳에 놓이고 연화로 陽鑄(양주)된 九乳(구유)가 있다. 종신에는 공간을 두고 撞座(당좌)와 二軀(이구)씩 맞대고 있는 四軀(사구)의..
주소 경북 경주시 국립경주박물관
전화번호 국립경주박물관 홈페이지
경주교동 최씨고택
이 가옥은 경주 최씨(慶州崔氏)의 종가로 1700년경에 건립되었다고 한다. 월성(月城)을 끼고 흐르는 남천(南川) 옆 양지바른 곳에 자리 잡았고, 문간채·사랑채·안채·사당·고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는 99칸이었다고 하는데 사랑채와 별당은 1970년 불타고 주춧돌만 남았다. 안채는 'ㅁ'자 모양이고 대문채는 '一'자 모양이다. 사당(祠堂)은 사랑채와 서당으로 이용된 별당 사이에 배치되어 공간적 깊이를 느끼게 한 특징이 있다. 조선시대 양반집의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어 가치가 크다. 최씨 집안이 경..
주소 경북 경주시 교동 69
전화번호 054-779-6061 홈페이지
   [1] 2 [3] [4]